육지 트레킹/충북 청주 둘레길

2012.02.23. [청주 둘레길 2] 청주 고인쇄박물관→무농정

by 사천거사 2012. 2. 23.

청주 둘레길 걷기

◈ 일시: 2012년 2월 23일 목요일

◈ 장소: 청주 둘레길

◈ 코스: 청주고인쇄박물관 → 예술의전당 → 시계탑 → 매봉산 → 구룡산 → 미평중고차매매단지 → 이마트 →

무심천 → 방서교 → 무농정

◈ 시간: 2시간 56분

10:50   오늘은 청주 주변길 걷기 두 번째로, 청주고인쇄박물관을 출발해서 시계탑오거리, 매봉산, 구룡산, 이마트를 지나 미평천을 따라 가다 무심천에 놓인 방서교를 건너 무농정까지 걸어보기로 했다. 아파트 앞에서 516번 버스를 타고 청주체육관 앞에서 내렸다. 날이 그리 춥지 않아 걷기에 좋을 것 같다. 일단 도로를 따라 오늘 걷기의 출발지점인 청주고인쇄박물관까지 걸어갔다.

11:29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인 직지를 금속활자로 찍어낸 흥덕사지에 세워졌다. 고인쇄박물관과 예술의전당을 이어주는 직지교를 건너 예술의전당 광장으로 내려섰다. 예술의전당 광장에는 충북천년대종을 품고 있는 천년각이 있다. 예술의전당을 지나면서 청주의 체육시설과 경기장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충북체육고등학교, 로울러스케이트장, 실내수영장, 배드민턴장, 청주야구장, 청주종합경기장, 청주체육관 등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것이다.

▲ 청주고인쇄박물관 안내판 [11:29]

▲ 직지교 [11:30]

▲ 직지교 안내문 [11:31]

▲ 직지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이다 [11:31]

▲ 청주고인쇄박물관과 예술의 전당을 이어주는 직지교 [11:32]

▲ 직지교에서 바라본 흥덕성당 [11:32]

▲ 예술의 전당 [11:34]

▲ 천년각 [11:35]

▲ 청주야구장 [11:39]

▲ 청주종합경기장 [11:44]

11:50   시계탑오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모충동 쪽으로 접어들었다. 이곳은 예전에 13평 짜리 주공아파트 단지가 있던 곳인데 지금은 재개발을 통해 25층 짜리 고층아파트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다. 인도 양쪽에 가로수가 있어 나무에 잎이 나면, 비록 짧은 구간이기는 하지만, 작은 숲길을 걷는 기분이 날 것 같다. 개신동 서우아파트로 들어가 끝에서 오른쪽으로 잠시 걸었더니 왼쪽에 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었다.

산 능선에 오르니 이정표가 서 있다. 800m 거리의 매봉산 쪽으로 걷기 시작했다. 사람이 많이 다녀서 그런지 길이 반들반들하다. 가끔 오가는 사람을 볼 수도 있다. 매봉산 정상에는 기둥이 하나인 정자가 있고 '구룡산 화청봉'이라고 쓴 작은 표지석이 하나 있었다. 사진을 한 장 찍고 걸음을 돌려 생태육교 쪽으로 걸었다. 생태육교가 가까워지자 백만사의 이방주 회장님이 살고 있는 한솔아파트 건물이 보인다.

▲ 시계탑오거리 [11:50]

▲ 가로수가 도보 양쪽에 있어 여름의 작은 숲을 연상케 한다 [11:55]

▲ 서우아파트 쪽으로 꺾어 들어간다 [12:05]

▲ 매봉산으로 올라가는 입구 [12:09]

▲ 계단을 오르면 만나는 이정표 [12:11]

▲ 매봉산으로 가는 길 [12:13]

▲ 소나무 숲길 [12:16]

▲ 해발 142m의 매봉산 정상: '구룡산 화청봉'이라고 쓴 표지석과 정자가 있다 [12:20]

▲ 매봉산 쪽에서 바라본 구룡산 능선 [12:27]

▲ 백만사 이방주 회장님이 사시는 한솔아파트 [12:30]

12:31   생태육교를 건너면서 오른쪽을 바라 보니 개신오거리 고가도로 터널이 보인다. 도로를 건설할 때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어느 정도 교통 흐름에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 산행 안내도가 서 있는 구룡산 능선에 올라 정상을 향해 올라간다. 길이 잘 나 있고 사람도 별로 없어 걷기에 좋다. 구룡산 정상에는 사각정자와 표지석이 있고 앉아 쉴 수 있는 벤취도 있었다.

▲ 매봉산과 구룡산을 이어주는 생태육교 [12:31]

▲ 생태육교에서 바라본 개신오거리 고가도로 [12:32]

▲ 구룡산 능선에 서 있는 산행 안내도 [12:35]

▲ 구룡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12:37]

▲ 구룡산 정상에 있는 안내문 [12:43]

▲ 표지석과 정자가 있는 해발 163m의 구룡산 정상 [12:44]

▲ 능선에서 바라본 산남동 검찰청 건물 [12:48]

▲ 바위와 소나무가 어우러진 풍경 [12:50]

▲ 요즘은 오른쪽 걷기가 대세다 [13:04]

13:06   미평동 갈림길 이정표가 서 있는 곳에서 미평동 쪽으로 방향을 꺾었다. 호젓한 산길이 계속 이어졌다. 왼쪽으로 푸르지오 아파트가 보인다. 10분 후 청주교도소 쪽으로 갈라지는 길에 들어섰다. 5분 후 청주교도소가 보이는 언덕에 도착했고 도로에 내려서서 건넌 다음 미평중고차매매단지를 통과했다. 도로를 따라 왼쪽으로 가니 상당교회와 이마트 건물이 보인다. 이마트 앞에서 도로를 건너 미평천 쪽으로 향했다.

▲ 미평동 쪽으로 간다 [13:06]

▲ 나무에 잎이 없어 조금 황량해보이는 산길 [13:08]

▲ 푸르지오 아파트 [13:08]

▲ 걷기에 평탄한 길 [13:11]

▲ 청주교도소 쪽으로 간다 [13:15]

▲ 청주교도소 [13:20]

▲ 도로에 내려서면 만나는 소방서 건물 [13:22]

▲ 미평 중고차매매 단지[13:27]

▲ 상당교회와 이마트 건물 [13:34]

13:43   미평천에 새로 놓은 다리 장성2교를 건넜다. 이제 미평천을 따라 나 있는 오른쪽 길을 계속 걸어가야 한다. 장성교를 지나 5분 정도 걸어 차도에 도착했다. 오른쪽을 넓게 펼쳐진 논밭을 보며 인도를 따라 분평동 쪽으로 걷다, 돌탑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 들판을 가로질러 나 있는 길로 들어섰다. 직선으로 나 있는 도로는 무심천 둑방까지 이어졌고, 왼쪽으로 조금 걸어 둑방길에 오른 다음 왼쪽에 있는 방서교를 향해 걸음을 옮겼다.

▲ 장성2교에서 바라본 미평천 [13:43]

▲ 미평천에 가로 놓인 장성교 [13:51]

▲ 미평천을 따라 계속 오른쪽으로 길이 이이지고 [13:54]

▲ 도로 오른쪽으로 펼쳐진 들판 [13:57]

▲ 인도를 따라 계속 걷다가 [13:57]

▲ 돌탑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13:58]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지금은 논이지만 언젠가는 주택지로 개발이 될 것이다 [14:01]

▲ 무심천 제방에 있는 이정표 [14:15]

▲ 둑방에서 바라본 방서교 [14:15]

14:17   무심천에 가로 놓인 방서교를 걷는다. 무심천 가에 조성된 산책로를 열심히 걷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사람의 힘을 가하지 않은 무심천의 자연스러운 풍경이 보기에 좋다. 방서교를 건너고 민물장어 숯불구이 요리로 유명한 '송하'를 지나면 방서사거리다. 방서사거리 건너편에 청주 한 씨 소유의 정자인 무농정이 있다. 무농정을 둘러보고 대머리 마을 표지석 옆 버스승강장에서 버스를 타는 것으로 오늘의 걷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무농정()

1990년 12월 14일 충청북도기념물 제85호로 지정되었다. 청주 한 씨의 유허지로 문중에서 소유·관리하고 있다. 유적비에 따르면 청주 한 씨의 시조인 한란()이 농사를 짓던 장소에 정자를 지어 ‘무농정()’이라 하고 농사를 권장하였다. 그후 정자가 허물어져 없어진 자리에 후손 한익저가 1688년(숙종 14)에 유적비를 세웠다.

지금의 건물은 1949년 3월 26일 후손에 의해 중건된 것을 1988년 목조로 다시 세운 것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집이다. 건물 내부는 우물마루에 난간을 돌렸으며 서쪽으로 작은 일각대문()이 있고 4면을 담장으로 둘렀다. 앞뜰 왼쪽에 ‘무농정유허비()’가 서 있는데 높이 93.5㎝, 아래쪽 너비37㎝, 위쪽 너비 41.5㎝, 두께 18.5㎝의 둥근머리 모양으로 대략의 연혁이 쓰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