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 트레킹/충북 청주 둘레길

2021.12.18. [청주 둘레길 21] 청주 율량천 수변산책로

by 사천거사 2021. 12. 24.

청주 율량천 수변산책로 걷기

일시: 2021년 12월 18일 토요일 / 맑음

장소: 율량천 수변산책로 / 충북 청주

코스: 율량동 아파트 → 율량천 산책로 → 상리마을 → 법계사 → 율량천 산책로 → 율량동 아파트

거리: 8km

회원: 아내와 함께

13:50  오늘은 원래 산행을 하는 날이지만 어제 코로나19 백신 부스터 샷을 맞았기 때문에 혹시나 해서 무리하지 않고 집에서 쉬기로 했다. 점심을 먹고 나니 좀이 쑤신다. 이때 아내가 하는 말, 우리 율량천 걸으러 나갈까요? 듣던 중 반가운 소리. 율량천 산책로에 내려서 보니 초겨울 추위로 인해 살짝 살얼음이 언 곳도 보인다. 공기는 조금 차갑지만 햇살이 따뜻하다.

▲ 율량동 아파트 출발 [13:52]

▲ 율량천 수변산책로에 내려섰다 [13:55]

▲ 초겨울 추위로 살얼음이 얼었네 [13:55]

▲ 둘이 하는 그림자놀이 [13:59]

▲ 공기는 조금 차갑지만 햇살을 따뜻하다 [14:01]

▲ 제법 긴 다리 아래 통과 구간 [14:05]

▲ 긴 다리 아래 구간 통과 중 [14:07]

▲ 율량천 건너편에도 산책로가 있다 [14:11]

▲ 청주대학교 석우문화체육관 [14:18]

14:18  이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동물들은 자신의 힘으로 기거나 걷거나 뛰거나 날거나 하면서 공간 이동을 한다. 그런데 오직 인간만이 이동하는 데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 이용 함으로써 자신에게 주어진 걷고 뛰는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지금은 퇴보되고 있는 그 능력을 되살리기 위해서 일부러 시간을 내어 걷고 뛴다. 조금 아이러니한 일이기는 하지만 지금 우리가 걷고 있는 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다.

▲ 토요일 오후인데도 걷는 사람이 별로 없다 [14:18]

▲ 율량천 건너편 주중교회 [14:20]

▲ 율상교 아래를 통과 [14:25]

▲ 멀리 상당산성이 보인다 [14:26]

▲ 2순환로 아래 지하도로 통과 [14:28]

▲ 도로 따라 진행 [14:31]

▲ 왼쪽은 백화산, 오른쪽은 상당산성으로 가는 길 [14:33]

▲ 상리교 아래에 있는 상리마을 표지판 [14:35]

▲ 상백상 둘레길 안내판 [14:35]

14:36  상백상 둘레길이 시작되는 상리교 아래에 도착, 여기서 발걸음을 돌릴까 하다 법계사까지만 더 가보기로 했다. 법계사로 가는 길에는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오르막이 있고 물이 흐르는 작은 계곡도 있다. 계곡을 건너면 다시 포장도로가 이어진다. 보암사에서 이름을 바꾼 법계사는 주변에 연등만 없다면 일반 가정집으로 여겨야 할 정도다. 절집 분위기가 거의 나지 않는 절이다.

▲ 상백상 둘레길 이정표: 상당산성 쪽으로 진행 [14:36]

▲ 상당산성 쪽으로 진행 [14:41]

▲ 밧줄이 설치되어 있는 나무계단길 [14:43]

▲ 잠시 휴식 중 [14:45]

▲ 물이 흐르는 작은 계곡을 건너간다 [14:47]

▲ 법계사로 이어지는 포장도로 [14:49]

▲ 허경영이 강연을 한다네 [14:51]

▲ 절집 분위기가 별로 나지 않는 법계사 [14:53]

14:56  상백상 둘레길은 법계사를 지나고 상리방죽을 거쳐 상당산성으로 올라가지만 오늘은 이곳 법계사 앞에서 발걸음을 돌리기로 한다. 왔던 길을 되돌아간다는 게 조금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일은 마음먹기 나름이다. 우리는 매일 늘 새로운 일이 일어나기를 기대하며 살아가지만 세상이 어디 그런가. 날마다 거의 같은 일을 반복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우리에게는 반복 속에서 변화를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

▲ 법계사 앞에서 발걸음을 돌린다 [14:56]

▲ 이곳만 해도 시골 냄새가 남아 있다 [14:58]

▲ 상리교 아래 도착 [15:04]

▲ 율상교 아래에서 율량천 수변산책로에 진입 [15:13]